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완벽정리

11월 정부가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주거복지로드맵' 을 발표했습니다. 거기에서도 단연 돋보였던 정책중 하나가 바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이라는 청년 대상 금융지원 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이란 간단하게 설명하면 청년들이 젊고 어린 나이부터 장기적으로 내 집 마련을 하거나 전세보증금을 마련할수 있도록 꾸준하게 저축할수 있게  도와주는 통장 입니다. 기존에 있던 청약통장과 마찬가지로 가입을 하게되면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수 있는 자격이 주워진다고 합니다. 정부는 대략 2018년 상반기 중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을 말했으니 기대가됩니다.

가입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은 일반 주택청약통장 과 달리 가입조건은 4가지가 있는데 이에 모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1. 나이는 만29세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2. 총급여는 3천만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3. 근로소득자 
  4. 무주택세대주 

혜택은 3가지가 있는데 이에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는게좋겠습니다.
  • 소득공제
    이부분은 기존에 있던 주택 청약저축 하고 동일하게 연간 240만원 한도, 최대 40% (96만원) 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비과세
    비과세 부분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을 2년 이상 유지할 경우에는 이자소득이 500만원까지 비과세 입니다. 기존에 있는 주택청약저축은 보통 일반과세로 15.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세법 개정 이후로는 2019년 1월부터 시행이 될 예정이니 알고계시기 바랍니다.
  • 금리
    이 부분이 가장 큰 혜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1년이하는 2.5%, 2~10년은 3.3% 10년이 초과 시에는 기존 청약저축과 같은 금리인 1.8%의 금리가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청약 저축금리가 1.8% 정도인것에 비하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최고금리가 3.3%가 되니 좋은것 같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 5명중 3명 청약저축 한다.

아르바이트 포털사이트로 유명한 알바몬이 1242명 대학생 대상으로 최근 정부가 발표한 주거복지 로드맵중 하나인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을 물었고 결과는 긍정적이였다고 합니다. 현재 대략 대학생 62%가 청약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이만큼 청약저축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도가 높아진걸로 봐서 현명한 청년들은 눈여겨 볼만한 정책인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